신입사원이 처음으로 외부 또는 내부 사람들과 공식적으로 소통하는 방법은 바로 e-mail 입니다.
이 메일을 어떻게 보내냐에 따라 신입사원 또는 그사람의 수준을 가늠할수도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항상 유의해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회사에서 메일을 보낼 때는 정중하고 간결하며 목적이 명확한 메일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에 메일 구성 예시와 함께 팁을 알려드릴 테니 끝까지 잘 따라오세요.
✅ 메일 기본 구성
- 제목 (Subject)
- 명확하고 간단하게
예: ~~ 업무로 협조 요청드립니다. / 회의 참석 여부 확인 요청의 건 / 00자료 제출드립니다
- 명확하고 간단하게
- 인사말
- 예: 안녕하세요, 안녕하십니까? 신입사원 ○○○입니다. 항상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 자기소개 및 목적
- 처음 메일을 보내는 경우:
-
저는 ○월에 입사한 ○○팀의 신입사원 ○○○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 관련하여 문의/요청드리고자 메일 드립니다.
- 본문 내용
- 핵심만 간결하게 작성
- 항목이나 번호로 정리하면 보기 좋음
-
아래와 같은 사항에 대해 확인 부탁드립니다.
1. 00자료 제출 마감일
2. ○○프로젝트 관련 회의 일정
- 맺음말
- 예:
바쁘신 와중에 시간 내어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확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예:
- 서명
-
○○팀 ○○○ 드림
연락처: 010-XXXX-XXXX
이메일: yourname@company.com
✉️ 예시 메일
제목: 회의 자료 관련 확인 요청드립니다
안녕하세요, ○○○ 사업부 ○○○ 팀 신입사원 ○○○입니다.
00팀과 진행 중인 ○○ 프로젝트 관련하여, 회의 자료 제출 일정 확인 요청드리고자 메일 드립니다.
현재까지 파악한 바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회의 일정: 3월 26일(화) 오후 2시
2. 자료 제출 기한: 3월 25일(월) 오전 중?
혹시 제출 양식이나 구체적인 자료 내용에 대해 안내 가능하실까요?
바쁘시겠지만 확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팀 ○○○ 드림
내선: 1234
이메일: yourname@company.com
이러한 기본 원칙을 따르면 신입사원으로서 첫 이메일 작성 시 전문적이고 신뢰감 있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상황이나 부서의 특성에 따라 내용을 조금씩 조정하면 좋겠습니다.
추가 팁
- 상대방의 시간을 고려: 길지 않게, 핵심 정보를 중심으로 작성합니다.
- 반드시 답장이 필요한 경우: “확인 부탁드립니다” 등의 표현을 추가하여 회신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이메일 확인: 발송 전에 수신자 주소와 제목, 본문 내용을 다시 한 번 점검합니다.
그리고 꿀팁
참조에 사수와 팀장을 넣고, 오타가 있는지 다시한번 확인하는 습관을 만드세요.
이게 아무것도 아닌것 같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이고, 신입사원 뿐만 아니라
어느정도 경력이 쌓이면 자연스럽게 이렇게 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