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아웃? 그런건 사치야

“회사 다니는 게 이렇게 힘들 줄이야…”
출근길에 한숨이 먼저 나오는 날, 혹시 지금 "번아웃(Burnout")을 겪고 있진 않으신가요?

직장생활은 장거리 마라톤입니다.

단기 스퍼트보다는 꾸준히, 지치지 않고, 잘 달리는 것이 더 중요하죠.

오늘은 오랫동안 건강하게 일할 수 있는 자기관리의 비결을 소개합니다.


1. 업무는 업무 시간에만! 퇴근 후 디지털 디톡스

하루 종일 메일, 메신저 알림에 시달리는 현대 직장인. 퇴근 후까지 업무 생각에 시달리면, 뇌는 쉴 틈이 없습니다. 퇴근 후에는 알림을 꺼두고, 자신만의 시간을 확보하세요. 취미, 운동, 가족과의 시간은 정서적 회복에 큰 도움이 됩니다.


2. 주 1회 ‘내 마음 점검하기’

감정이 쌓이다 보면 어느 순간 폭발하게 됩니다. 매주 금요일, 10분만 투자해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 이번 주 나는 어떤 감정을 가장 많이 느꼈는가?
  • 스트레스를 준 상황은 무엇이었는가?
  • 나를 기분 좋게 한 일은?
    이런 자기 점검은 감정 정리를 도와 번아웃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3. 작은 성취감, 매일 하나 만들기

모든 날이 완벽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하루에 하나씩 작은 목표를 세우고 달성해보세요. 예: "오늘은 책 10쪽만 읽자", "업무 하나만 미루지 않고 끝내자". 이 작은 성취감이 쌓이면 자신감과 에너지가 생깁니다.


4. 동료와 ‘일상 공유’, 정서적 거리 좁히기

직장은 냉정한 곳 같지만, 따뜻한 한마디가 지친 하루를 버티게 합니다. 점심시간, 커피 한잔의 여유 속에서 소소한 대화를 나눠보세요. 관계의 온기가 정서적 안정감을 줍니다.


마무리 TIP

번아웃은 갑자기 오지 않습니다.
작은 무기력과 피로를 방치하면 어느새 지쳐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죠.
꾸준한 자기관리와 회복 루틴이 ‘오래 다니는 힘’을 만들어줍니다.
오늘 하루, 나를 먼저 챙겨보는 건 어떨까요?

 

숨어버리고 싶다